반응형
TCP 서버 & 클라이언트 예제 - TCP server & clinet example
리눅스 버전 및 자세한 기본적인 설명은
TCP 에코 서버 & 클라이언트 (리눅스) <--- 를 참고하세요.
전체 소스 코드
#define _WINSOCK_DEPRECATED_NO_WARNINGS
#include <stdio.h>
#include <string.h>
#include <WinSock2.h>
#include <Windows.h>
#define perror(msg) winperror(msg)
void winperror(char *msg);
#define PORT 9999
int main(void) {
int sock, client_sock;
struct sockaddr_in addr, client_addr;
char buffer[1024];
int len, addr_len, recv_len;
WSADATA wsaData;
WSAStartup(MAKEWORD(2, 2), &wsaData);
if ((sock = socket(AF_INET, SOCK_STREAM, 0)) < 0) {
perror("socket ");
return 1;
}
memset(&addr, 0x00, sizeof(addr));
addr.sin_family = AF_INET;
addr.sin_addr.s_addr = htonl(INADDR_ANY);
addr.sin_port = htons(PORT);
if (bind(sock, (struct sockaddr *)&addr, sizeof(addr)) < 0) {
perror("bind ");
return 10;
}
if (listen(sock, 5) < 0) {
perror("listen ");
return 1;
}
addr_len = sizeof(client_addr);
printf("waiting for client..\n");
while ((client_sock = accept(sock, (struct sockaddr *)&client_addr, &addr_len)) < 0) {
printf("client ip : %s\n", inet_ntoa(client_addr.sin_addr));
if ((recv_len = recv(client_sock, buffer, 1024, 0)) < 0) {
perror("recv ");
return 1;
}
buffer[recv_len] = '\0';
printf("received data :%s\n", buffer);
send(client_sock, buffer, strlen(buffer), 0);
closesocket(client_sock);
}
closesocket(sock);
WSACleanup();
return 0;
}
void winperror(char *msg) {
LPVOID lpMsgBuf;
FormatMessage(
FORMAT_MESSAGE_ALLOCATE_BUFFER | FORMAT_MESSAGE_FROM_SYSTEM,
NULL, WSAGetLastError(),
MAKELANGID(LANG_NEUTRAL, SUBLANG_DEFAULT),
(LPTSTR)&lpMsgBuf, 0, NULL);
printf("%s : %s\n", msg, lpMsgBuf);
LocalFree(lpMsgBuf);
}
TCP 리눅스 에코 서버에 와 달라 헤더파일이 더 간단해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더 간단해서 보기 편하다.
WSADATA wsaData;
WSAStartup(MAKEWORD(2, 2), &wsaData);
이 부분은 윈도우 환경에서만 실행되는 코드로 WSAStartup() 함수를 이용하여 소켓 라이브러리를 초기화 시킨다.
블로그에 따로 정리해둔 게시글이 있다. 왼쪽 검색창에서 검색해서 찾아보세요.
http://nroses-taek.tistory.com/40 <-- WSAStartup()함수
66번째줄에서 78번째줄까지는 에러를 처리하기 위한 루틴이다.
우리가 알아야 될 것은 FormatMessage가 되겠다. 설명이 길어서 따로 포스팅을 하겠다.
리눅스 버전 및 자세한 기본적인 설명은
TCP 에코 서버 & 클라이언트 (리눅스) <--- 를 참고하세요.
FormatMessage 관련 글은 아래를 클릭하세요
반응형
'[ ★ ]Study > Network'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윈도우 소켓 에러처리 (FormatMessage) (0) | 2017.06.11 |
---|---|
TCP 에코 클라이언트 (윈도우) (0) | 2017.06.11 |
TCP 에코 서버 클라이언트 (리눅스) (0) | 2017.06.11 |
TCP 에코 서버 예제 (리눅스) (0) | 2017.06.11 |
TCP 프로토콜 (2) (0) | 2017.06.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