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 ]Study/News

좋은 드론, 나쁜 드론, 이상한 드론

by nroses-taek 2017. 4. 26.
반응형

드론 개발과 범죄, 테러 활용 가능성과 대응방안


....


드론을 이용한 테러 가능성
테러에 악용되는 드론
2011년 알카에다를 추종하던 레즈완 페르도스는 미국을 표적으로 지하드(성전)를 도모하기 시작해 C-4(Plastic Comp osition 4) 폭탄을 장착한 드론으로 미 국방성과 워싱턴 국회의사당을 공격하려다 미수에 그쳤다. 드론을 이용한 최초의 폭탄 테러였다. 2014년에는 미국 동부 코네티컷에서 메흐디 셈랄리 파티라는 남성이 장난감 드론과 직접 제조한 폭탄을 이용해 코네티컷에 있는 연방 법원과 근처 대학교에 폭탄 테러를 기도한 혐의로 체포됐다. 시중에서 쉽게 살 수 있는 드론으로도 테러가 가능함을 보여주는 사례였다. 


...


테러범 암살에 이용된 드론
드론이 범죄에 악용된 것은 아니지만 암살에 사용되면서 살상 위협을 보여주는 사례도 있다. 미국의 MQ-1 프레데터나 MQ-9 리퍼와 같은 무인 공격기는 공중에서 땅을 향하는 공대지 미사일과 레이저 정밀유도 폭탄을 장착하고 아프가니스탄이나 파키스탄 북부에 정밀 폭격을 해 테러범을 암살하는 데 사용됐다. 


...


해킹으로 정보탈취까지?
드론 악용 가능성 무궁무진
해킹을 통한 정보 탈취에도 드론이 쓰인다. 오늘날 같은 정보화 시대에는 기업 중요 정보 자료의 대부분이 데이터화되고 중앙 컴퓨터에 축적돼 있는데 중앙 컴퓨터에 침입해 기업의 재산을 탈취하는 행위 또한 발전하고 있다. 여기에는 드론이 활용되기도 한다.


(후략)


[원문보기]


[글_ 조현진 가천대학교 경찰안보학과 석사·윤민우 가천대학교 경찰안보학과 교수]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반응형

댓글